본문 바로가기

Surprising 이슈 & 뉴스

전국 60 만 쌍의 주말부부, 이혼 위기 높은 이유! by 해피엔드

전국 60 만 쌍의 주말부부, 이혼 위기 높은 이유! by 해피엔드

 

 

 

 

주말부부의 이혼사유 중에는 ‘일’이 차지하는 비율도 무시할 수 없다. 결혼 5년차 J(여, 27세)씨는 처음에는 경제적인 이유로 일을 시작했지만 지금은 자신의 인생에서 일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져 지방근무가 결정된 남편을 따라가는 것을 마다하고 주말부부 생활을 선택했다. 그러나 갈수록 일에 대한 비중에 커져 아이 양육과 일을 완벽하게 해내지 못하자 시부모의 잔소리가 늘었고 주말에 집에 온 남편과의 다툼도 점점 잦아졌다. 결국 남편은 아내에게 이혼소송을 청구했고 재산분할과 위자료, 아이양육을 놓고 치열하게 공방을 펼치고 있다.

 

“배우자에게 이혼사유에 해당할 만한 잘못이 있거나 혼인생활이 파탄된 경우 이혼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며 재산분할은 상대방의 잘못과는 상관없이 청구하는 것으로 부부가 공동으로 형성, 유지, 관리한 재산에 대해서 기여도에 따라서 분할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해피엔드 조숙현 이혼전문변호사는 말한다. 이때 위자료는 상대방의 잘못이 입증된 경우 청구 할 수 있다 또한 미성년 자녀에 대해서 누가 자녀 복리에 더 적합할 것인지에 따라 친권자 및 양육권자가 결정되며 자녀를 양육하는 사람은 상대방에게 양육비를 청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각 가정에는 그 가정에서 지켜야 할 가족간의 규율이나 예의 등이 있기 마련이다. 일주일 동안 집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졌는지를 자세히 모르는 남편은 자신을 가정의 이방인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며 아내 역시 그런 남편을 방관자로 여길 수도 있다.

 

대화는 그 자체로 잠재적이면서도 강력한 치료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올바른 대화의 기술이 부부갈등을 해소할 수 있다.“주말부부가 주는 위기를 지혜롭게 극복하지 못하고 이혼이라는 경지까지 몰고 가는 부부들을 보면 대화와 이해부족이라는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으며 서로가 서로의 생활을 존중해주지 못하고 시간부족으로 상대방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 이라는 것이 조숙현 이혼전문변호사의 조언이다.

 

혹시 지금 이혼을 고민 중인 주말부부가 있다면 그 어떤 법률적인 절차보다 먼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서로를 이해하기 위한 노력이 꼭 필요한 시점이다. 상대방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한다면 주말부부로서의 어려운 문제점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