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urprising 이슈 & 뉴스

이혼 불편한 진실? by 해피엔드 이혼, 이혼소송



안녕하세요 해피엔드 이혼입니다.


너무나 흔해져버린 이혼, 이혼은 더이상 남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이런 넌센스 문제가 있습니다. '이혼은 왜 하는걸까?'   정답은 '결혼했기 때문에'
넌센스 퀴즈라 웃어넘길 수 있지만 이혼은 커다란 사회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혼은 당사자 간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일 텐데요.
결혼은 한가정의 탄생이자 양가의 합치이고 자녀가 있다면 부모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통계청에서 발표한 '2009 이혼통계결과'를 살펴보면 2009년 우리나라의 이혼건수는 12만 4000건으로 인구 1천명당 2.5건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년 11만 6500건보다 7500건(6.4%) 증가한 수치지만 2008년 이혼숙려제 실시에 따른 7~9월 신고공백으로 인한 이혼신고 감소를 따져보면 그 증가폭이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히려 2003년 이혼률이 정점을 찍은 후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띄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혼의 불편한 진실 하나..

늘어나는 황혼 이혼

20년 이상 동거한 부부의 황혼 이혼이 2만 8300건으로 전년보다 1400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총 이혼의 22.8%로 이혼한 부부 다섯쌍 중 한 쌍의 이혼이 황혼 이혼이라는 것을 뜻합니다. 평균 이혼 연령 역시 남자 44.5세, 여자 40,7세로 남여 모두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회적으로 이혼에 대한 죄의식이 줄어들면서 이혼을 주저하고 있던 오래된 부부들의 이혼이 늘어난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이혼의 불편한 진실 둘...

미성년 자녀가 없는 부부의 이혼 비중 계속 증가

20세 미만의 미성년 자녀가 없는 부부의 이혼이 전체 이혼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44.4% 입니다. 이는  2002년 이후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체 이혼한 부부의 절반 가량이 미성년 자녀가 없다는 것을 뜻하는데 이혼증가와 이혼 숙려제 도입에 따른 영향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혼숙려제란 성급한 이혼을 막기 위해 이혼 의사 확인 후 미성년자녀가 있을시 3개월, 미성년자녀가 없을시 1개월의 숙려기간을 두는 제도입니다>

아이가 없으면 이혼을 선택하기가 더 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혼기간이 길고 부부중 한명이 가사에 전념해 독립이 어렵다면 이혼시 신중한 결정과 선택을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피엔드 이혼에서는 이혼 시 재산분할, 위자료, 양육권등 이혼소송, 이혼상담을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동영상강의) 전업주부의 재산분할 - 해피엔드 이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