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상식

메르스의 예방과 치료법

 

 

 

1. 메르스의 정의

메르스란 2012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처음 발견된 바이러스로 중동지역에서 집중적으로 발행하며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명확한 겸염원과 감염 경로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으며 사람 간 밀접 접촉에 의한 전파가 가능하다고 보고 되었습니다.

 

 

2. 메르스 증상

메르스틑 잠복기가 1주일 가량이며 대표적으로 고열(37.5도 이상), 기침, 호흡 곤란 증상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입니다. 그 이외에 근육통이나 소화기 증상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감염이 의심된다면 가까운 보건소에 전화 후 안내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3. 메르스 진단 기준 & 치료

발열과 함께 폐렴이나 급성호흡기 증후군이 있으면서 증상 전 14일 이내에 중동지역을 방문했거나 또는 이런 사람과 가까이 있었던 사람들을 주 메르스 의심환자로 기준하고 있습니다.

증상 발현 후 3일 이내 가래에서 바이러스 유전자 검사를 시행하여 확진하나, 현재로서는 메르스의 백신 및 치료제는 없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메르스의 증상을 완화 시키기 위한 치료제를 사용함으로써 점차적으로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메르스에 감염되었다 하더라도 평상 시 심부전 이상과 호흡기 질환 취약환자(노인이나 아니)가 아니라면 치명적이지는 않습니다.

평소 건강한 사람이라면 메르스에 감염되고도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2주 안에 완치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미국에서는 첫 환자가 발생된 후 10일 만에 완전 치유되어 퇴원한 예가 있습니다.

 

 

4. 메르스 예방법

① 손을 자주 씻고 가글 또는 양치를 자주 합니다.

② 기침, 재채기 씨에는 입과 코를 가리고,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호흡기 증상이 없더라도, 마스크를 사용하여 감염에 노출될 위험을 줄입니다.)

③ 손으로 눈이나 코, 입 등 얼굴을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④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을 먹고, 적당한 운동을 합니다.

 

 

 

 

 

 

'생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정폭력이란  (0) 2015.09.17
가족폭력에 대처하는 방법  (0) 2015.07.15
생강의 효능  (0) 2015.05.13
바티만D 결핍 예방법  (0) 2015.05.08
개명 절차  (0) 2015.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