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상식

개명 절차

 

 

 

예전에는 이름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발음상 어감이 좋지 않더라도, 개명 절차가 까다로울 뿐 아니라 사회적 인식 때문에 개명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개명 절차가 예전에 비해 수월해지고 이름으로 자신을 표현하려는 의지가 강해지면서 개명을 하는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럼 개명이란 무엇이며 개명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까요?

 

 

1. 의의

 

개명이란 가족관계등록부에 기록된 이름을 법원의 허가를 얻어 새로운 이름으로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만일 마음대로 자기이름을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다면 개개인의 동일성 식별에 대한 혼란과 기존이름을 토대로 형성된 사회생활의 질서가 무너질 것이므로 이를 방지하기위하여 가정법원의 허가를 얻어 개인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2. 개명허가 절차

개명하고자 하는 자는 주소지를 관할하는 가정법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재외국민의 경우, 주소지가 없는 경우 등록기준지를 관할하는 가정법원에 할 수 있습니다.

신청인은 개명하고자 하는 자 또는 법정대리인이 하여야 하고 신청서에 신청인의 등록기준지 주소 성명 생년월일 신청취지와 그 원인된 사실 신청연월일 법원의을 표시하고 기명날인하여야 하며 신청인의 기본증명서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초)본, 인우증명서 기타 증명서를 첨부하여야 합니다.

 

 

 

3. 개명허가 요건

가족관계등록예규 제370호 제2조는 개명허가의 기준을 ‘개명을 허가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인정되고, 범죄를 기도 또는 은폐하거나 법령에 따른 각종 제한을 회피하려는 불순한 의도 목적이 개입되어 있는 등 개명신청의 남용으로 볼 수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원칙적으로 개명을 허가함이 상당하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개명을 허가할 만한 상당한 이유 및 불순한 의도 등의 인정여부는 구체적 사안에 따라 관할법원의 재량에 의하여 결정될 것입니다.

개명허가 요건을 정리하면 개명허가신청사건에 관할권이 있고 신청인이 적격이 있을 것, 개명을 허가할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고 개명신청권의 남용으로 볼 수 있는 경우가 아닐 것, 위요건에 대한 소명자료가 있을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생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강의 효능  (0) 2015.05.13
바티만D 결핍 예방법  (0) 2015.05.08
가정폭력에 대처하는 방법  (0) 2015.04.03
세계 여러 나라의 설 풍속  (0) 2015.02.17
환절기 감기 예방법!  (0) 2015.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