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ol 이혼상담

나홀로 이혼 준비? 이혼과 재산분할에는 도움이 필요합니다 by 해피엔드 이혼



개인이 스스로 이혼과 재산분할을 준비하려면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에 부딪히게 됩니다.

부부가 이혼에  기본적인 합의가 된 상태에서 배우자와 대화가  이루어진다면 조금 수월하겠지만,

이혼의 여부도 결정이 안 된 상태에서 재산분할문제 까지 해결 하려면풀어 나가야 할 문제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해피엔드 이혼에서는 다음과 같이 나홀로 소송을 위해 필요한 법률적인 문제를 나홀로 재산분할 소송 지원,

해피엔드 법률자문, 재산분할 합의서 작성 및 공증 등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첫째, 재산분할 대상을 파악해야 한다.

부부 각자가 가지고 있는 재산의 현황을 파악합니다. 그리고 부부 공동의 노력으로 만든 부부 공동재산을 재산분할 대상으로 삼아야 합니다. 해피엔드 이혼에서는 법적으로 허용 가능한 방법을 총동원하여 상대방의 재산내역을 파악하고, 사실조회 등을 통해 재산분할 대상의 가치 평가와 함께 구체적인 금액으로 환산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이혼을 생각하신다면 미리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부채를 정리해야 한다.

가정을 꾸려 나가기 위해서 필요했던 부채인지 아닌지를 구분해야 합니다. 만약, 결혼생활에 필요한 부채였다면 재산분할 대상 금액에서 부채를 제외해야 합니다. 해피엔드 이혼은 부부가 가지고 있는 부채가 개인부채인지, 부부공동의 부채인지에 대한 법률적 판단을 합니다. 그리고 필요 하다면 증거자료의 수집에 대해 법률적 자문을 합니다.

셋째, 상속 또는 증여 재산 등을 정리해야 한다.

상속 또는 증여를 통해 일부 재산이 형성 되었다면,상속 또는 증여된 본래의 재산은 재산분할 대상금액 제외 됩니다. 하지만 상속 또는 증여를 받은것이 시간이 오래 경과하여 배우자가 그 재산의 증가분에 대해서는 기여도가 있다면 부부 공동재산으로 주장할 수 있습니다. 주장을 통해 재산분할 대상 금액에 포함 여부가 결정됩니다. 해피엔드는 상속, 증여 받은 재산의 가치를 평가하고, 상속 또는 증여 받은 재산의 증가분에 대해 기여도 주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법률적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넷째, 가장 중요한 기여도 주장한다.

재산을 유지하고 키우는데는 기여도가 무척 중요합니다. 살림을 알뜰하게 잘 살고 재태크를 한 사실도 재산유지와 증가에 기여를 했다 볼 수 있습니다. 부부 공동 재산에서 자신의 기여도를 충분히 주장하고, 기여도를 주장할 수 있는 관련 입증 자료를 꼼꼼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해피엔드 이혼은 위와 같은 사실관계를 기초로 기여도 분석을 통해 재산분할 대상의 선정에서부터 기여도 입증 방법 까지 최선의 대안을 마련해 주고 있습니다.

 

 (동영상강의) 재산분할과 위자료 - 해피엔드 이혼

by 해피엔드 이혼재산분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