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asy 이혼법률 & ETC

가정폭력으로 인한 이혼상담 - 해피엔드이혼전문변호사

 

가정에서 발생하는 폭력은 부부관계 갈등의 원인이라기보다는 결과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고 보는 견해가 있습니다. 이러한 견해에 따르면 결과 즉 폭력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폭력에 대한 직접적인 개입보다는 폭력이 발생하게 된 계기나 배경 등을 검토하고 수정해 나간다면 폭력이 개선될 수 있다고 보는 듯합니다. 이런 경우 가정의 해체 이혼 등을 막을 수 있고 이혼소송을 진행하다가도 화해가 될 수도 있으니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가정폭력 가해자들의 의식 또는 생각을 살펴보면 가해자들은 공통적으로 [자신은 폭력을 하지 않았다, 자신이 도대체 무슨 잘못을 했느냐, 원인을 제공하여 그 결과로 폭력을 한 것이 잘못이 아니다]라는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해자들이 폭력을 정당화하고 자주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저 살다보면 잘되지 않겠느냐라는 막연한 긍정으로 관계에 대한 고민이나 성찰없이 지내면서 관계를 어렵게 만드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의식의 개선을 위해서는 폭력행사자들에 대한 교육이나 상담을 통한 개입으로 폭력을 과소평가하거나 정당화하는 시각을 바로잡을 필요가 있습니다. 다양한 이혼상담 과정에서 발견되는 특징들을 일반화로 만드는 것은 아니고 이러한 방향성이 제시될 때 관계가 더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기대해보는 것입니다.    

 

 

 

 

가정폭력 가해자의 이러한 생각의 전환 각오만이 가정폭력을 방지하고 가족이 평등하고 서로 원하는 것을 충족하는 건강한 부부, 자녀관계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잘못된 가족내의 폭력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문제를 객관화하고 자각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해자들이 막연하게 관계를 시간이 지나면 좋아지겠지 생각하는 것처럼 피해자도 시간이 지나면 폭력이 사라지겠지하는 막연한 기대를 가지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가정폭력에 당면하였을 때 당황하거나 놀람으로 해결의 방향을 잡지 못할 때 해피엔드 이혼전문변호사와 상담을 통하여 근본적인 해결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