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피엔드 스토리

다양한 나라의 국제이혼 사례 by 해피엔드 국제이혼소송,이혼상담




우리 사회가 글로벌화 되면서 우리나라 사람이 이민을 가서 다른나라 사람과 결혼을 하거나, 혹은 다른 나라사람이 국제결혼으로 국내에 들어와 생활 하는 경우는 이제 별로 낯설지 않은 풍경이 되었습니다. 국제결혼이 많아 지면서 국제이혼 또한 증가하게 되는데요. 2009년 이혼통계를 보면 한국인과 외국인 부부의 국제이혼은 2008년에 비해 3.9%가 증가하였고, 실제 이혼건수는 1만 1692건에 이르고 있습니다.




국내에 거주하는 대한민국 국민이면 이혼과 관련된 필요한 정보를 얻거나 이혼소송을 진행하는 경우,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법률적인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 와는 달리 국제이혼인 경우, 이러한 접근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해외에 거주하는 우리 국민들이나 최근에 부쩍 증가한 국제결혼한 사람들은 자신이 겪고 있는 국제이혼 문제에 대하여 마땅한 해결방법을 찾기가 어려운 현실입니다.


어린 시절 남미에 이민을 가서 성장한 후, 동일한 처지에 있는 교포와 혼인생활을 하다가 일방적으로 귀국한 배우자로 인하여 한 동안 별거를 해왔던 김씨는 상대방이 제기한 국제이혼소송에 대한 대응방법을 구하기 위해 국제전화로 먼저 해피엔드와 상담을 시작하였습니다.

한국에 거주하는 친척에게 해피엔드 상담실을 방문을 부탁하여 대신 국제이혼에 관한 상담을 받은 후, 김씨와는 수차례 궁금한 사항에 대하여 이메일을 주고 받으면서 국제이혼에 대한 법률적 자문을 드렸습니다. 이러한 상담 과정을 거치면서 해피엔드와 함께 이혼소송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김씨 부부에게 혼인을 계속할 만한 사정이 존재하지 않아 어렵지 않게 조정이 이루어질 듯 하였으나, 자녀들의 면접교섭이나 양육비 지급 등에 대한 상세한 사항의 조율로 비교적 시간이 걸렸었지만, 지구 반대편에 있는 의뢰인과 국제전화와 이메일 등으로 소통하면서 원만히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영국에 거주하는 이씨가 일본에 거주하는 김씨와 양육비와 재산분할 등에 관한 조정을 의뢰하기도 하였고, 중국에 거주하는 오씨가 미국에 거주하는 최씨에 대해 이혼을 청구하였으며, 일본에 부부가 함께 거주하는 권씨가 이혼을 청구하는 등 이처럼 국제이혼이라는 어려운 환경에 처한 의뢰인들에게 법률적 도움을 드릴 수 있었습니다. 여러 해를 거쳐 국제이혼 업무를 하면서 해피엔드는 다양한 나라의 국제이혼 문제에 대한 소중한 경험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국제결혼을 하여 한국에서 살면서 이혼 문제는 겪는 외국인 배우자의 이혼 문제도 많았었는데요.
외국인 배우자가 가출하여 한국인 배우자가 이혼을 청구하거나 한국인과 혼인한 외국인 배우자가 한국인 배우자로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아 이혼 청구를 하는 등 해외의 국제이혼 못지않게 국내에서 결혼생활을 한 외국인 배우자와 관련된 국제이혼도 많았습니다. 이 분들에게는 원만한 해결을 위해 지리적인 한계, 문화적인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조력자가 필요하다는 공통적인 요구가 있었고, 해피엔드는 당사자의 국적에 맞는 국제이혼 상담과 원활한 국제이혼 소송의 진행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데 도움을 드렸습니다.




다양한 나라의 다양한 국적을 가진 의뢰인에게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드리기 위한 힘든 과정을 거치면서 함께 의견을 나누고 신뢰를 다지는 사이 이혼사건이 종결되면 의뢰인과 또 다른 이별을 해야 하는 아쉬움과 동시에 고맙다는 의뢰인들의 감사에 많은 보람을 느끼는 시간이었습니다. 해피엔드가 이러한 도움을 줄 수 있었던 것은 세계 곳곳에 거주하는 사람들도 이혼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야기할 수도 없고, 마땅한 이혼 방법도 찾기 어려울 때 한국에 거주하는 사람들과 다름없이 편안히 자신의 이혼에 대한 상담할 수 있는 해피엔드 이혼 상담실 덕분이라고 여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