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asy 이혼법률 & ETC

해외거주자의 이혼상담 사례

 

 

외국인 배우자와의 결혼생활이 여의치 않아 이혼하는 경우 흔히 국제이혼이라고 합니다. 외국인배우자와 국내에 거주하는지 해외에 거주하는지 여부에 따라 어느 나라 법을 적용해야 할지를 몰라서 상담을 하는 분들이 있고 우리나라 국민과 결혼하여 해외에 거주하는 경우, 또는 한 사람은 해외에 한 사람은 국내에 따로 거주하는 경우 우리나라 법을 적용받기는 하지만 거리가 멀기때문에 변호사의 조력이 필요하여 상담을 신청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정보접근이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어서 어려움을 토로합니다. 국내에 사는 경우라도 생소한 법적인 문제라면 당황하기는 마찬가지일텐데 해외에서 법적문제와 마주하면 더욱 곤란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어린시절 남미로 이민가서 성장한 후 동일한 환경에 있는 교포와 혼인생활을 하던 김씨는 배우자가 일방적으로 귀국하여 한동안 별거를 하다가 배우자가 한국법원에 접수한 이혼소장을 받았습니다.  혼자 해결하기 어려워 한국에 있는 친척에게 도움도 청하고 김씨본인도 직접 이메일과 국제전화를 이용하여 해피엔드 이혼상담실과 상담을 진행하면서 소송에 대응하였습니다. 김씨 부부는 멀리 떨어져 살고 있어서 혼인계속의 가능성이 희박하여 어렵지 않게 이혼이 성립할 듯하였으나 자녀들의 면접교섭 양육비지급에 대한 세부적인 조율단게를 거치느라 시간이 걸렸습니다. 온라인 상담과 이메일 상담 덕분에 의사를 교환하면서 원만히 분쟁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김씨 이외에도 영국에 거주하는 이씨가 일본에 거주하는 박씨와 양육비 재산분할 등에 관한 이혼조정신청 하고 중국에 거주하는 오씨가 미국에 거주하는 최씨와 이혼소송을 신청하며 일본에 부부가 함께 거주하는 권씨가 협의이혼을 청구하는 등 해외거주자들은 해피엔드 온라인 상담을 이용하여 이혼정보를 얻고 절차진행을 상담합니다.

 

각자가 처한 상황에 적합한 결과를 얻기위하여 의견을 나누고 정보를 고유하면서 신뢰를 다지는 사이 사건이 종결되면 아쉬움과 동시에 감사함을 전달받음에 보람을 느낍니다. 한국을 벗어난 어느 곳에 있더라도 온라인을 통하여 상담하고 법률조언과 대처방법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