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ol 이혼상담

이혼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지금 이혼을 생각하고 계신가요?

 

 

 이혼은 그 여파가 본인은 물론 배우자와 자녀, 다른 가족들에게까지 상당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쉽게 결정할 문제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혼을 선택했다면 이혼으로 얻는 것과 잃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혼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상대방으로부터의 정신적·물질적·신체적인 침해로부터의 해방일 것입니다.

견딜 수 없는 정신적 압박, 좌절감, 심각한 명예손상, 언어 폭력, 폭행, 성적 갈등, 지겹고 보기도 싫은 감정, 이 모든 것으로부터의 해방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혼이 불행의 끝일까요? 결혼이 부해의 끝 행복의 시작이 아니었던 것처럼 이혼도 마찬가지로 불행의 끝, 행복의 시작은 아닙니다. 결혼에 그늘이 있었던 것처럼 이혼에도 그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쩌면 결혼의 그늘에 비할 수 없는 짙은 그늘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그늘은 자신만이 아닌 자녀들에게 더욱 짙게 드리워질 수 있습니다.

 

 이혼율이 높아지고 있어 걱정이라는 신문보도처럼 아직 한국 사회는 이혼에 대하여 호의적이지 않습니다. 동일한 정도의 갈등과 고통을 감수하는 것이라면 이혼 상태보다는 혼인상태에서 견디는 것이 훨씬 이겨내기 쉽습니다.

이혼으로 쉽게 해방되었던 질곡들은 어쩌면 새로운 질곡들로 다시 채워질 지도 모릅니다.

혼자하는 사회생활, 자녀문제, 경제문제, 친가나 친정 부모들과의 관계, 새로 형성된 가정에서의 자녀 문제 등 많은 문제들이 뒤따르게 될 것입니다.

 

 햇살이 쏟아지는 맑은 날이 있으면 먹구름이 낀 흐린 날이 있듯이, 결혼 생활도 항상 순탄할 수는 없습니다. 사랑으로 만났던 부부라 하더라도 살아가면서 애증관계가 쌓이게 마련입니다.

남편이, 아내가 미운 정도 있지만 고운 정도 있는 것이 사람 사는 세상입니다. 어려움을 견디고 이겨내면 아름다운 추억이 될 것이지만, 견디지 못하고 택한 이혼이 더 큰 후회를 낳게 될 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