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asy 이혼법률 & ETC

이혼전문변호사 의뢰 절차 및 비용

이혼시 이혼전문 상담은 왜 필요한 것일까요? 

이혼에 이르게 된 상황이나 개별당사자가 다양한 것만큼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므로 종합적이면서 개별적인 분석과 해결방향을 찾아야 합니다. 우연한 것이 아니라 계획하고 세심하게 조사하고 점검하는 것은 유익하고 만족스런 결과를 이끄는 준비가 될 것이며 각자의 사정을 잘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를 보유하고 있는 이혼전문변호사를 찾아 상담 받는 것은 권리를 실행하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이혼소송 절차는?

이혼의사, 위자료, 재산분할 및 자녀양육에 관한 사항이 부부간 원만하게 협의되면 이혼을 진행하지만 협의를 할 수 없거나 협의가 안되는 경우에는 소송절차를 선택해야 합니다.


* 소송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조정이 성립되면 소장을 접수한 날로부터 3개월 정도의 기간이, 조정이 불성립 될 경우 재판과정을 거쳐 판결을 받게 되면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러한 소송절차에 대한 설명과 절차 중 요구되는 의사결정에 필요한 전문가의 자문은 불확실함으로부터 비롯되는 불안감이나 걱정을 안정과 이해로 바꾸게 되며, 장기화되는 재판과정을 어려움 없이 수행하고· 불필요한 감정의 낭비를 막는 기반이 됩니다.


이와같은 소송절차를 거치면서 이혼여부, 위자료, 재산분할, 친권 및 양육자지정, 양육비, 면접교섭권에 대하여 법원의 결정을 받습니다. 이혼소송은 여타의 소송 결과처럼 승패가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사정에 맞는 결과에 도달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혼 재산분할에 대한 모든 정보는?

이혼과 함께 재산분할을 청구하는 당사자들의 대부분은 얼마 정도의 재산분할을 받을 수 있을까 하는 문제를 가장 궁금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재산분할은 이혼소송의 경우에 주로 문제되는데, 부부관계가 파탄에 이르고 난 후 소송과정을 거치느라 현실적으로 재산분할이 되기까지는 상당한 기간이 소요됩니다. 그 기간 동안 재산증감, 불가변동이 있을 때 언제의 재산을 기준으로 분할할 것인가에 대하여, 대법원은 재판상 이혼을 전제로 한 재산분할에 있어 분할의 대상이 되는 재산과 그 액수는 이혼소송의 사실심 변론종결일을 기준으로 하여 정하여야 한다고 판시하고 있습니다.

재산분할 대상은 부부명의 전체 재산이며, 이 재산에서 공동생활 유지를 위하여 발생한 채무가 있다면 이를 공제한 금액을 부부 각자의 기여도, 혼인 기간 정도에 따라 분할하게 됩니다.




변호사비용 및 이혼소송 비용은?

소송비용은 사건마다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의로인이 얻고자 하는 이익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예상되는 소송이익이 얼마인지, 그리고 소송의 난이도 등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소송의뢰인이 이혼소송만 청구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이혼소송과 함께 위자료, 재산분할, 친권, 양육권 등을 모두 청구할 경우도 있어서 변호사 선임비용을 일률적으로 정하기 어렵습니다. 저희는 이혼을 하려는 분들의 어렵고 힘든 사정을 감안하여 착수금을 책정하고 있으며, 성공보수는 사안에 따라서 비율이 정해집니다. 다만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사안 및 청구 내용에 따라 약간씩 다를 수 있음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법원에서는 2013. 1. 21. 이혼을 포함한 가사사건에 대하여 전자소송을 도입하였습니다. 전자소송을 이용하여 이혼소송을 진행하는 경우 인지대·송달료 등 비용은 종이소송 기준금액에서 10% 할인 받게 됩니다. 직접 전자소송을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 변호사를 선임하여 진행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 별도의 보수가 발생합니다.


* 착수금이란

착수금이란 사건 수임료 내지 사건 위임료를 말합니다. 이는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변호사가 사건해결을 위하여 투여되는 노동시간, 노동 강도 등을 평가한 것으로 일종의 일을 위임 받아 처리해주는 보수입니다.


* 성공보수란

이혼소송은 물론이고 소송사건은 처음부터 승·패소가 명확하게 갈리는 것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소송과정에서 증거자료 등에 따라 승·패가 갈리고 당사자의 협조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성공보수란, 사건이 의뢰인이 원하는 방향대로 해결된 경우 발생합니다. 성공보수에 대해서는 소송사건 마다 또는 소송을 수행하는 법무봅인이나 변호사마다 조금씩 다르며, 착수금을 보다 많이 받고 성공보수를 낮추는 경오도 있어 일률적으로 몇 % 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사안에 따라서 성공보수의 비율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무료이혼상담 

혼자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 해결을 위해서 일상에서 접근하기 어려운 법률 정보를 얻는 과정에 들어가는 문턱은 실제로 높지 않습니다.

이혼시 궁금한 점을 물어보고 상의하고 답변 받는 상담은 무료입니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상담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며, 비공개를 원하실 경우 비공개로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혼전문 변호사님의 명쾌하고 시원한 법률 상담이 고민을 해결해드릴 것입니다.

'Easy 이혼법률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피엔드] 유책배우자이혼소송  (0) 2016.02.12
재판상이혼소송절차 및 진행과정  (0) 2016.02.04
양육자를 지정하는 기준  (0) 2016.01.15
성격차이로 인한 이혼  (0) 2016.01.15
이혼전문상담  (0) 2016.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