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피엔드 스토리

이혼 후를 생각한다면... 재산분할 by 해피엔드 이혼,재산분할


 

지금의 고통스러운 혼인관계에서 벗어나는 것만으로는 이혼 이후의 홀로서기를 제대로 할 수 없다.


성급한 이혼이라는 말들을 하기도 하지만, 이혼을 선택한 사람들이 이혼을 결심하기 까지 많은 고민과 갈등, 혼인관계 유지를 위한 노력을 알지 못하는 말이다.

이혼을 선택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선택에 의해 만들어진 결혼생활을 지키기 위해 나름의 방법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이상 혼인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너무나 고통스럽기에 이혼을 선택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단지 지금의 고통스러운 혼인관계에서 벗어나는 것만으로는 이혼 이후의 홀로서기를 제대로 할 수 없다. 이혼 이후에 이혼을 후회하는 사람이 많다는 조사결과는 결국 이혼을 하면서 이혼이후의 삶에 대한 준비를 충분히 하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홀로서기를 위해서는 경제적 준비가 필요하다

 

이혼을 하면서 세 가지 면에서의 독립을 준비해야 한다고 한다. 

사회적 독립, 심리적 독립, 경제적 독립이 그것이다. 모든 인간관계가 상대방 배우자와 연결되어 있는 사람은 이혼이후 사회적으로 고립상태에 빠지게 될 수 있다. 따라서 이혼이후에도 만날 수 있는 친구, 친척, 동료 등을 통해 사회적 독립을 해야 한다. 심리적 독립 또한 중요하다. 홀로서기를 잘 할 수 있으려면 혼자서 잘 살 수 있다는 자신감과 심리적 안정이 필요하다. 필요하다면 심리상담사나 정신과 전문의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경제적 독립일 것이다. 경제적으로도 홀로서기를 준비해야 한다.


이혼 이후의 경제적 독립을 위해서는 취업을 한다거나 창업을 통해 자신의 경제활동을 위한 기반을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정당한 재산분할을 통해 혼인 중 자신의 노력으로 일구어낸 부부재산을 잘 나누어 갖는 것이 필요하다.


재산분할은 누가 누구에게 그저 나누어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노력으로 만들어놓은 재산에서 내 몫을 찾아오는 혹은 지키는 것이다.


[동영상] 경제적 자립을 위한 재산분할



이혼 후를 생각한다면... 재산분할 by 해피엔드 이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