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ol 이혼상담

이혼경력을 호적에서 삭제하고 싶습니다 by 해피엔드 이혼전문변호사, 이혼법률상담


해피엔드 이혼전문변호사, 이혼법률상담, 이혼상담







(질문) 이혼경력을 호적에서 삭제하고 싶습니다.


장남인 저는 최근 전처와 이혼하고 재혼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계속 이혼한 것이 호적등본에 기재되어 있어 마음에 걸립니다.
이를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요.










(답변) 안녕하세요, 해피엔드 이혼전문변호사 최일숙입니다.


다음과 같은 순서에 따른 이혼경력 삭제의 방법이 있습니다만, 영구히 이혼경력을 삭제할 수 는 없고 다만 현재 호적등본상에 기재만 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1. 본적지를 옮길 것
호적등본 2통, 전적신고서 2통을 제출하면 본적이 옮겨지면서 이혼경력이 삭제됩니다.


2. 다시 원래의 본적지로 옮길 것
위의 '본적지를 옮기는 것'만으로도 이혼경력은 없어집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이 '왜 갑자기 본적이 바뀌었느냐'고 질문하거나 의구심을 가지게 될 것이 걱정된다면,
다시 주민등록을 원래의 호적지로 옮겨서 한번 더 본적지를 바꾸면, 원래의 호적상 주소지에 이혼한 경력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 완벽한 호적을 가지게 됩니다.


3. 출생신고 된 자녀가 있는 경우
이때 출생신고 된 자녀가 호적에 있다면 이혼경력은 없어지더라도 자녀가 있는 것만으로 결혼했던 사실이 나타나게 되어 전적을 한들 별 실익이 없어집니다.

이때는 만 15세 이상의 자녀는 법정대리인(친권행사자)의 동의를 얻어 자녀를 분가(일가창립)시킨 뒤 아버지가 본적지를 바꾸면(전적신고를 하면) 이혼경력도 없어지고 자녀들도 호적에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이혼이란 가정사이고 아주 복잡 미묘한 사정으로 얽혀 있기 때문에 특히나 이혼전문변호사가 필요한것입니다.

이혼사례를 살펴보면 재산분할을 통해 충분한 경제적 자립을 확보할 수 있는데도
잘몰라서, 홧김에 얼른 해치우는 식으로 등의 이유로 권리를 제대로 찾아가지 못하는 일이 많습니다.


결혼도 사랑하는 감정 때문에 하듯이 이혼도 감정적인 이유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감정에 휩쓸리다 보면 이성적인 선택과 행동이 나중에서야  아쉬워지고 후회하게 됩니다.
자신이 너무 감정적이 되서 현명한 대처에 자신이 없어질 때 이혼 변호사 선임이 필요한 때입니다.

이혼 변호사는 이혼소송을 전문적으로 하는 변호사를 말합니다.
해피엔드 이혼변호사는 많은 사례와 풍부한 경험으로 합리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혼의 삶의 끝은 아닌만큼 자신의 권리를 찾고 앞으로의 인생을 설계할 충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혼절차는 혼자 진행하기는 힘이듭니다.


해피엔드 이혼전문변호사 최일숙







어렵게만 느껴지는 이혼소송절차.. 어떻게 진행되는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