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피엔드 스토리

이혼상담이 필요한 시점 by 해피엔드 이혼소송전문변호사,이혼상담






이혼을 고민하는 대부분의 부부들은 현재의 상황에 대해 냉정하고 침착한 판단보다는 감정에 치우쳐 그릇된 판단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만큼 감정의 골이 깊다는 증거 일텐데요. 부부가 감정이 쌓이는 대로 별다른 해결책 없이 내버려 두고, 부부 간의 대화가 전무한 상태에 이르는 경우, 부부 사이의 관계를 더욱 더 악화일로를 걷게 됩니다.

남편과 아내의 감정싸움은 사회과 가정에서 부부 역할의 혼란, 경제적 어려움, 자녀 중심의 가정 풍토 등 무수히 많은 이유로 시작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서로가 상처 받고, 그 상처 때문에 부부 사이의 대화가 점점 사라지게 됩니다. 이렇게 부부 사이의 대화가 깊지 못하거나 아예 없는 상태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곧바로 더 심한 감정 싸움으로 치달을 수 밖에 없을 것인데요. 결국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감정적인 남남으로 생활하고, 이혼을 생각하는 수순으로 흘러가게 됩니다.

이혼상담을 위해 해피엔드를 방문하시는 많은 분들은 감정적인 남남인 상태에서 오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상대방 배우자와 이혼을 하겠다는 생각이 일시적이거나 드문드문 생길 때의 이혼상담과 이혼에 대한 확신을 가진 때의 이혼상담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이혼 위기가 닥쳤을 때에는 상담을 통해 부부가 갈등을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을 한다면 그 갈등은 개선될 여지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미 오랜 세월 이혼에 대해 고민했고, 실제 이혼을 하기 위해 이혼상담을 하시는 분들은 이혼 후의 홀로서기가 이혼상담의 주내용되고 있습니다.






 이혼소송전문변호사와 이혼상담을 해야 할 시점

부부 사이의 갈등이 생각보다 심하지 않고, 다만 남아 있는 감정 때문에 쉽게 관계가 회복되지 않는다면 부부 관계 개선 프로그램이나 전문가와의 상담으로 어렵지 않게 부부관계를 되돌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년간 고통을 감내하면서 인내했고, 다양한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관계 회복이 불가능하여 이혼을 준비한다면 이혼소송전문변호사와의 이혼상담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이 시점에서는 결혼생활은 이미 돌이킬 수 없는 상태이기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이혼 이후의 삶에 대한 철저히 준비가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혼소송전문변호사가 하는 이혼상담에서 조언들

이혼을 하면서 나서는 문제로는 위자료, 재산분할, 양육비와 같은 금전적인 문제와 친권, 양육권과 같은 자녀와 관련된 문제들입니다. 그리고 이혼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저마다 복잡하고 다양한 현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혼을 하면서 나서는 각각의 개별적인 문제들과 더불어, 개인의 특수한 현실이 더해져 문제들은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게 됩니다.

예를 들어, 이혼하면서 생기는 여러가지 개별적인 문제들 중에서 재산분할 문제라면, 부부 공동 재산은 무엇이며, 재산의 가치는 얼마이고, 부부 각자의 기여도는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상속, 증여 재산은 언제 받았는지, 그리고 상속, 증여를 받은지 몇 년이 경과 했고, 그 동안 재산은 늘었는지, 줄었는지, 만약 상속재산이 늘었다면 그 재산에 대한 부부의 기여도는 몇 %인지 등 재산분할 문제만 가지고도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혼소송전문변호사는 이혼에 앞선 이혼상담을 통해 가압류, 가처분, 증거자료 수집, 진술서 등과 같은 개인 개인의 상황에 맞는 대처 방안에 대해서 법률적 조언을 제공합니다.

이혼소송전문 변호사와의 상담은 이혼에 앞서 감정적인 대립에 치우쳐 간과하기 쉬운 여러 문제들은 하나 하나 되짚어 보고, 그에 대한 대책을 세워 이혼 후, 자신의 삶과 자녀의 삶을 위해 꼭 거쳐야 할 절차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