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ol 이혼상담

자녀양육갈등으로 인한 이혼상담

 

 

맞벌이 하는 부부의 육아는 주로 시어머님이나 친정어머니에게 맡기지만 양가부모님들이 육아를 도와주는 과정에서 부부갈등이 원인이 생기기도 합니다. 양가부모님이 손주를 양육하는 방식에 의견차이가 있거나 같이 지내는 시간이 길다보니 사위나 며느리에 대한 서운한 감정들이 전이되어 부부사이에 언쟁거리로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또는 육아도우미를 고용하는 것처럼 지출하는 양육비가 정해져있는 것은 아니므로 양육비지급에 대한 협의가 분명히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에는 갈등의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물가상승이나 여성의 학력수준 향상이 맞벌이부부의 증가로 이어지고 육아에 대한 마땅한 정책이 없는 환경에서 아이들은 엄마 아빠보다는 할아버지 할머니와 함께 지내는 시간이 더 많은 조부모양육이 일반화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조부모에게 육아를 맡기는 부모라면 무엇보다도 조부모의 육아경험을 존중하고 갈등이 있을 때에는 편안한 소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육아는 고된 육체노동임을 인정하고 적절한 수고비와 감사의 표시를 하는 것이 부부갈등을 줄이는 기본이 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양육문재로 발생한 갈등으로 이혼상담을 고려할 만큼 관계가 악화된 경우 자녀의 양육자지정 부분에서도 서로 양육하겠다는 입장이라면 이혼소송을 통하여 친권자와 양육권자를 지정받아야 합니다. 

 

 

 

이혼소송에서 양육권은 재산분할만큼이나 첨예한 갈등을 보이는데 자녀의 나이, 현재까지의 양육상황 자녀와의 애착정도 등을 고려하여 정하므로 친권및 양육자로 지정받고자 한다면 자녀와 지내는 시간을 많이 할애하고 양육활동을 주도하는 입장이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녀의 정서적인 안정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이므로 자녀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환경을 제공한다면 친권 및 양육자지정을 받는데 유리합니다.